본문 바로가기

Info

미세먼지 대책 건강관리법



​​미세먼지 대책 건강관리법

따스한 햇빛을 느낄수 있는 요즘 .나들이에 최적화된 날씨에도 불구하고 이맘때 찾아오는 불청객인 미세먼지 , 황사 등 때문에 외출이 꺼려진다.

호흡기 질환 , 피부 질환 등 각종 질환의 원인으로 부각되며 우리의 건강을 위협하는 미세먼지 . 미세먼지에 시달리는 우리 몸을 위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만한 미세먼지 대책 혹은 건강관리법을 알아봤다



1. 환기하는 법


원래 실내는 자주 환기해 줘야 하지만 미세먼지가 심한날엔 오히려 바깥에 미세먼지가 실내로 들어올 수 있기 때문에 창문을 열어 환기시키는 것은 자제하는 게 좋다 .
하지만 오히려 환기를 하지 않는다면 내부의 오염지수가 높아지기 때문에 적절한 환기가 필요하다 . 그렇다면 어떻게 환기를 해야하는 것일까 ?

예보 등급이 '나쁨 ' 수준일 경우에는 환기는 자제하면서 공기청정기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. '약간나쁨' , '보통' 수준일 경우에는 차량이 많은 출퇴근 시간을 제외하고 30분정도 환기를 시키거나 창문보다는 현관문을 통해 환기를 시켜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. 또한 환기시 앞뒤 창문을 모두 열어 맞바람이 치도록 해야한다.

환기를 다 시킨후 분무기를 이용해 바닥에 물을 뿌려 먼지를 가라앉힌 후에 물걸레로 닦아내면 좋다.



2.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


미역 , 김 , 파래 등의 해조류는 체내의 독소를 배출하는데 효과적인 칼슘이 풍부하다고 한다. 특히나 '알긴산'이 풍부해 중금속이나 미세먼지를 흡착하여 체외로 빼내는데 도움을 준다.

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한 과일과 채소를 충분히 섭취해 주면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체내에 유해물질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데 효과적이다 .



​3. 물과 차를 많이 마신다

몸속의 이물질을 배출하는데 좋은 차나 물을 평소보다 자주 마셔주는 게 도움이 되는데 , 탈수를 유발할 수 있는 카페인 음료는 삼가하는 게 좋다.



4. 외출시 모자 , 마스크 착용


미세먼지가 심할땐 외출을 자제하는 것이 좋은데 , 외출이 불가피할 경우에는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. 마스크는 인증된 황사마스크를 착용해야 각종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다 . 또 미세먼지는 두피의 모공을 막기 때문에 머리를 보호해 주는 모자를 착용하는것도 도움이 된다.




5. 렌즈 착용에 주의해야 한다.

미세먼지가 심한날에 콘텍트 렌즈를 사용하는 경우 , 렌즈로 인해 눈이 더 건조해 져서 가려움증이나 출혈 등의 부작용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. 그러므로 눈으로 들어오는 먼지를 차단하기 위해 렌즈보다는 안경착용하는 것이 낫다.



​​6.외출 후 꼼꼼한 세안과 샤워를 해준다

외출하고 돌아온 뒤 손발만 가볍게 씻기보다는 보다 더 꼼꼼하게 세안하고 샤워해서 미세먼지를 씻어내야 한다.